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방문전에 어떤 준비를 하고 막상 방문해서 어떤질문을 해야되는지 모르고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내집마련을 처음 해보는 신혼 부부나 처음 임대주택을 구하는 청년세대의 경우 그저 인상좋은 부동산 공인중개사님의 말에 의지해서 계약을 하고 후회하는 경우 들도 종종 있습니다.
아래 글의 부동산 방문 전 알고 가면 좋은 5가지 내용을 미리 숙지하시어 내가 원하는 좋은집을 저렴한 가격에 매수 또는 임차 하시기 바며 후회 없는 거래를 하시기 바랍니다.
1. 부동산 방문전 미리 일정 잡기
많은 분들이 집을 보러 가기전에 사전 약속 없이 방문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경우 많은 매물을 보기 어렵고 좋은 브리핑을 듣기 어렵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지역 공인중개사들 끼리 매물을 공유 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리 내가 원하는 집의 대략적인 설명을 해두고 방문 날짜를 잡는 다면 부동산에서는 본인의 매물과 연계 부동산 매물들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직접 실거주자와 연락을 통해 미리 방문할수 있는 집을 섭외해 둘 것입니다.
처음 사회 초년시절 임대 집을 구할 때 이런 부분을 고려 하지 않고 그냥 부동산에 들어가 집에 대한 문의 를 한 적이 있는데 물론 가격과 대략적인 설명은 들을 수 있었지만 집구경도 하지 못하고 발길을 돌린적이 여러 차례 있습니다.
2. 로열층과 로열동 물어보기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선호하는 향과 층이 있을 것 입니다. 어린아이를 키우는 신혼부부나 거동이 불편한 노부부들은 저층을 선호 할수 있고 층간 소음에 시달려본 어떤 사람은 탑층을 선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사는집은 나의 라이프 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 하면 됩니다.
하지만 내선호도와 상관 없이 로열동과 로열층에 대해서는 분명히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유는 기본적으로 로열동 로열층을 기준으로 가격을 확인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가 저층을 선호하더라도 흔히말하는 RR이 어딘지 알고 있다면 내가 사려고 하는 가격이 비싼지 저렴한지를 파악하기가 용이 합나다.
예를 들어 저층의 가격은 로얄층의 가격에 비해 대략적으로 10% 정도는 저렴한 가격에 거래가 되는데 RR층과 비슷한 가격에 매물이 있다면 가격 흥정을 해볼수 있는 부분이기 떄문 입니다.
3. 아파트의 단점 물어보기
부동산 방문전 내가 매수 하고자 하는 집의 장 단점을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대부분 아파트의 장점만 있을 뿐 단점에 대한 부분이 많이 없습니다. 누구라도 그렇겠지만 내가 살고 있는 집의 가격이 오르길 바라고 좋은 평가를 받고 싶을 것 이기때문에 장점에 대한 정보에 비해 단점에 대한 정보들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몇년전 아파트를 매수하기위해 부동산에 가서 매물을 보니 특정 동에 대한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그 특정동은 뷰도 트이는 곳이였고 상가도 가까워서 로열동에 가까운 곳이 였는데 유독 다른 매물들에 비해 저렴하게 나와 있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 특정동만 부실공사의 이슈가 있었던 곳이고 그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만 쉬쉬하며 알고 있었던 것 이었습니다.
다른 예도 있는데 역시 뷰가트이는 앞동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물어보니 지금은 아니지만 아파트 앞 공터에 향후 주상복합 아파트가 들어와 일조권에 피해를 볼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집은 한번사면 오랫 동안 거주하는 곳이기에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할 필요가 있고 그 곳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동산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부동산 공인중개사는 거래를 중계하는게 목적이지 특정 집을 중계하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질문에 좋은 대답을 해주실 것 입니다.
4. 매도자 또는 임대인의 현재상황 파악하기
기본적으로 거래는 상대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가 중요한데 거래 상대자의 재정상태나 현재의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다면 내가 생각했던 가격보다 훨씬 좋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도자가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로 특정 날짜까지 꼭 매도를 해야 매도 아파트의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그 날짜가 거의 임박해 있다면 매수자의 가격 흥정에 쉽게 응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에 방문해서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다면 매도자의 매도 이유에 대해 물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부동산에서 그러한 정보를 쉽게 알려 주지 않겠지만 공인중개사도 사람이고 여러분들이 공인 중개사와 유대 관계를 잘 쌓는다면 생각보다 쉽게 정보를 얻고 좋은 흥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내가 찾고자 하는 집에 대해 정확히 얘기하고 매수하겠다는 의지 보여주기
영업을 해보신 분들은 많이 공감을 하겠지만 매수하고자하는 사람과 그냥 정보를 얻기 위해 물어보는 사람에게 조금은 다르게 대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도 사람이고 수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다 보면 정말 매수 의지가 있는 사람에게 좀더 좋은 매물을 소개 시켜주고 빠른 연락을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은 집을 구하고 있는데 급매가 나오면 연락을 달라고 하였고 B라는 사람은 특정 아파트의 10층에서 15층 사이의 어떤동에 매물이 나온다면 매수 할 의지가 있고 특정가격 이하라면 바로 계약금을 준비하겠다라고 구체적인 의사와 의지를 밝혔다면 부동산은 두사람중 당연히 매수의지가 있어보이는 B라는 매수 대기자에게 급매정보를 먼저 보내 줄 것이고 신경을 쓸 것 입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방문전 알고 가면 좋은 5가지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부동산 거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 몇번 없는 일이기에 익숙하지 않고 어려움을 느끼는게 사실 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항들을 알고 있으면 조금더 후회하지 않는 거래를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만족 스러운 거래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부동산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심 전세 앱 알아보기(우리집은 안심전세?) (0) | 2023.02.02 |
---|---|
연말정산 월세 세액 공제의 모든 것 (0) | 2023.01.30 |
2023 연말정산 바뀌는 내용 정리 (0) | 2023.01.27 |
피같은 돈 지키세요(연말정산 주택 관련 질문) (0) | 2023.01.27 |
연말정산 부동산 세액공제 소득공제 한번에 알아보기 (0) | 2023.01.24 |
댓글